본문 바로가기

젠카이노! 공익라이브!/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5. 공익근무요원, 공부가 과연 가능할까?


편집지침은 시간을 달리는 공익 - 0. 저자의 말을 참조해 주세요. 


서당개는 3년이면 풍월을 읖고, 대통령은 3년이면 국민을 탄압하지만,
공익은 2년이어도 대책이 없다.

상당수는 아니지만 공익근무요원의 출신자들을 보면 대학생이 존재한다. 아닌 분들도 있겠지만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자기가 하던 일을 그만두고 와야 했던 처지는 비슷비슷하다. 따라서 공익의 일이 본분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으며, 대부분 자기 미래를 준비하는 기간으로 공익근무요원을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많은 공익근무요원들은 자기개발의 필요성을 공익판정 이후로 느끼고 있으며 훈련소에서 입버릇처럼 "~한다 ~한다"하는 식으로 말을 하곤 한다. 



그러나 이는 현실의 벽에서 부딛히기 마련이다. 이게 되었으면 모든 사람들이 성공할수 있을 것이지만 인간이기에 마음먹은대로만 되지 않는다. 어려움이 있고, 또 당연하지만 놀고싶어하는게 인간의 심리 아닌가?

따라서 공부가 잘 될리가 만무하다. 내 훈련소에서 무수히 많은 사람들을 봤다. 그들은 서로 헬스하겠다, 몸만들겠다. 등등의 뻘소리(?)를 하였지만 당연히 잘 될리는 없었다....


일이 사람을 잡아먹는다



 

이것도 인터넷을 자주 하는 사람들 이야기.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공익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더 많을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다른 직장인들하고 비슷하지만 일이 사람을 잡아먹기 때문이다. 아무리 앉아있다 가는 것이라 할지라도 집에오면 잠이오고 피곤하다. 이것은 누군가의 감시속에 깨어있어야 하는 것으로, 결국 피곤한건 매한가지이다. (필자조차도 방학이지만 집에오면 나른해서 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정말한번만더 정말 자고싶다)



특히 안습의 5대 기관(땡보천국 공익지옥, 기관을 선정해보자) 에 속한 사람들은 퇴근후 뭘 한다는건 상상조차 불가능. 차라리 아이온 1년 ARS결재를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더 이로울 것이라 생각한다. 저긴 꿈도 희망도 없다

다른 이유는 근무지에 따라 힘든곳이 많기 때문이다. 불규칙한 근무지가 특히 그런데, 바로 지하철이 그 대표적 예, 야간근무라는 것이 필수적으로 걸릴수밖에 없는데 물론 하루를 쉴수 있지만 불규칙한 생활패턴은 불규칙한 공부를 낳게 된다. 원체적으로 공부가 불가능한 환경이 조성되는데, 지하철 이외에도 야간근무를 뛰는 곳은 의외로 있다. 


근무시간 도달 불가능점



공익을 하면서 공부나 자기개발을 하겠다는 사람들을 보면 한가지 재미있는 일치점이 있다. 바로 공익을 대충하면서 하겠다는 것인데, 이게 가능한 소리이면 다행이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기때문에 안되는 것이다. 그렇게 할수 있었다면 상당수 공익의 합격소식이 더 많이 들어왔을터?

근무를 하는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힘든데, 그 이유는 역시 위에서 말한 공무원의 감시도 있거니와, 일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2010년 현재는 95년도 초와는 다르게 공익이라고 대충 하지 않는다. 오히려 일을 더 많이 시킨다!

최악의 경우는 근무태만으로 해병대캠프도 갈수있다?


인간적인 이유


구체적인 이유라 할수도 있는데, 귀찮다 -_-; 이게 단순히 어이없는 이유일수도 있지만 정말 공부가 하기 싫다. 이게 학교나 그런 곳에서 강제성이 있으면 하다가도 어느세 대학에 가면 공부를 안하게 되는 것에 대한 변명적 차원의 이해라 보면 될 것이다. 짧게 말하지만 이것으로 모든것을 설명할수 있다!



심한경우 이렇게 될수도 있다.

따라서 굳이 공부나 자기계발을 하고 싶다면 근무시간 이후에 하라고 말을 하고 싶다. 서로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법이고 공무원의 갈굼이나 눈치주게 하는 일을 당하지 않을수 있다. 

예비공익분들이라면 하겠다는 생각은 말리지 않겠다. 다만 정말로 한다고 하면 자신의 2년에 자유는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근무시간 끝나고 얼마남지 않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한다는 것은 2년동안 집-근무지-독서실? 이런 방식의 생활패턴이 365일 계속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고시다면 야간을뛰는 곳을 제외해야 하고, 또 규칙적으로 나와야 하는 곳을 잡아라.

...그전에 공부하시는 공익들, 정말 대단한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