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리뷰

본격 중국산 mp3 player 해부기


3년전부터 듕귁산 mp3가 저가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저도 2년전에 한번 사서 1년동안 사용해봤습니다. 결국은 스스로 망가져 버렸지만

그동안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는 중국산은 '가격이 싸도 사지 말아야 할 제품'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일단 이유라도 듣어보시면 아실듯

1. 재생중 리스트 볼수 없음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음악을 멈추고 리스트를 볼수가 없습니다. 이건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데도 불가능하다니 할말이 없죠

2. 어리숙한 제품

유기EL처럼 보이고는 실제로는 액정에다가 색필름을 넣어서 유기EL처럼 보이게 한 제품도 있더군요. 컬러액정인 경우에는 반응속도가 느린다던가 색을 표현하는 범위가 작다던가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반응속도가 느리니 동영상 재생? 이런거 의미가 없습니다.

3. 직관적이지 못하고 에러있는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손으로 만들지 않았는지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에러가 참 많습니다. 혹은 제대로 변환하지 못하던가 하는 자잘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런타임에러? 이건 기본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4. AS문제

이건 직접 겪지 않았지만 결국 문제는 문제입니다. 10대중 6대가 불량이 나왔다고 하는 기사를 보면 '폭탄'이라고 밖에 할수 없지요.

그럼 결국 고장나버린 mp3를 보면서 내부의 문제점을 살펴볼까 합니다.


이것이 중국산 mp3의 실체입니다. 크게 올렷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세히 설명을 하죠



메모리의 경우는 삼섬의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했습니다. 이걸로 삼성정품이라고 과대광고(?)를 하는 판매자가 대부분인데, 메모리만 정품이라고 하는 것이니 그냥 무시하고 봐야 합니다. 어짜피 메모리는 도시바 인텔 삼성 하이닉스에서 만드니깐요. 짝퉁이라는게 존재하지 못하는 시장이죠

내부 프로세서는 atj2091n으로 Actions사의 제품입니다. 회사는 저도 잘 모르는 회사더군요. 하긴 중국산 안에 어떤 cpu가 있을지는 생각하지 않아도 뻔하지만... http://www.actions-semi.com 회사홈페이지입니다. 들어가 보셔도 될듯

배터리는 pti 042030sp입니다. 검색해보니 떡하니 나와있는 중국링크. 가격은 12위안더군요 한국돈은로는 환율전 가격으로 3000원 미만. 대량구입이라면 아마 7~8위안이면 살수 있을듯 합니다. 처음에는 야매 배터리라도 들어있는 줄 알았는데, 어느정도 브랜드 있는 배터리가 있는것을 보니 그렇진 않는군요.

라디오칩은 EAS767, 데이터쉬트 검색해도 안나옵니다(...)

대략 이런 부품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벌써부터 식겁해 지는군요



전면입니다. 하단부분에 보시면 이 제품을 분해하게 만든 납땜이 갈라진 흔적이 보이실 겁니다.
중국산mp3를 사용하다 보면 점점 망가져 가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납땜이 형편이 없기 때문입니다. 설마 rohs규격(납 함유 금지)같은 기초적인것을 지킬리도 없지만, 그렇다고 납땜의 품질도 그리 좋은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QC를 하는지도 의문이 든다는 것은 여기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납땜의 질이 형편없으니 당여닣 전자부품이 떨어져 나간다던가 녹이 쓰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저기 있는 3.5파이 출력부의 한 부분의 납땜이 떨어지면서 고장이 났군요.


그래도 브랜드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3.7V에 180(?)mah입니다. 대략 6~7시간 재생시간을 가지고 있더군요?뜯어보았는데 다행히도 배터리 안전칩은 달려있었습니다.



원래는 여기에 커넥터를 납땜시킨 다음에 해야 하는데 애내들은 원가절감이라는 대의명분으로 그냥 납땜시켜 버렸습니다. 저렇게 만들면 저부분이 뜯겨져 고장날 가능성도 크고 또 고장이 났을때 수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AS비용도 절감대상일 테니 저렇게 해버리는게 당연한(?) 수순이겠지만요.

아. 저거 주변에 묻은 이물질은 송진과 납연기로 추측됩니다. 납땜을 해본적이 있어서 쉽게 알수가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