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젠카이노! 공익라이브!/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7. 복학과 공익근무, 복학시즌을 맞출수 없을까요?



이미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8. 공익근무요원 빨리 가는 방법 없을까요? 에서 봤듯이 복학을 생각하다가 때굴멍 한 케이스는 많이 봐 왔다. 그래서 위의 성의없는 글을 쓴 것이고 그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복지의 강을 건넜다가 "살려줘요" 라는 글을 보게 되는 것이 현실의 모습이다.



전통적으로 7-8월 그리고 1-2월은 대학의 방학기간이며 따라서 이때 복학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소집해제에 맞추어서 칼복학을 할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게 보이는 것이 현실이지만 공익근무요원의 기관과 그외 여러가지 사항을 대입해보면 여전히 좋다 라고는 말을 할 수 없다. 잘못된 기관의 선택은 비행공익이 되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되니 말이다. 

이번 파트는 복학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계산을 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까지 했는데 질문하는 사람은...없겠지? (대학생이니 문과라면 미적은 안하겠지만 최소한 사칙연산 정도는 할수 있지 않은가?)


소집해제 날짜를 우선 알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병역의 의무기간은 단축되고 있다. 따라서 얼마나 근무를 하는지 우선적으로 따져야 할 것이다. 현재도 유동적으로 점차적 단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시작했을땐 2년 5일이었지만 지금은 2년이 안되는 시간이다. 



대학마다 복학 신청은 다르다


우선은 복학시즌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각 대학마다 복학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좀 다르다. 이게 교육부의 지침이 있는게 아닌 대학마다 스스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어떤 대학은 방학때만 인정하는 학교도 있고 B대학은 3주 후에도 인정하는 경우가 있다. C대학은 4주후도 인정하기도 하는 등, 복학을 인정하는 범위는 각 대학마다 다르다.




그림은 한성대와 건국대의 학교생활의 휴/복학 페이지를 뒤진 결과 나온 것이다. 위는 건국대인데 3주후에도 인정을 하고 있다. 반대로 한성대의 경우 매학기 방학중에만 인정을 하고 있다. 이런 변수 때문에 각자의 대학에 따라 복학시즌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다니는 대학의 휴/복학 페이지를 잘 보고 칼복학을 맞추어야 한다. 괜히 필요도 없는데 1-2월이나 7-8월에 맞출려고 하는것은 필요없는 클릭질과 인내만 키울 뿐이다. 대학교에 다니는 예비공익의 생각은 다들 비슷하기 때문에 대부분 방학시즌을 노리기 마련이며, 따라서 이때의 기관은 복지기관도 좀 빨리 사라지는 편이다. 


복학사유로 인한 연가이월을 시켜버리자




다른 방법은 연가이월이 있다. 근무후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대학교에 다니었던 공익근무요원은 복학사유로 쓰지않은 연가를 이월하는 것이 허가되고 있다. 공익근무요원의 연가는 올해 소집하는 예비공익을 기준으로 30일 이며 1년에 15일이 주어진다. 

이미 방법은 위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패스. 위 방법은 연가를 아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고로 2년동안 팍팍하게 지낼 가능성이 높지만 꼭 칼복학을 원한다면 일부러 방학 이후에 소집해제하는 기관을 선택한 다음 연가를 이월시켜서 땡겨버리는(!) 방법론을 사용하면 된다. 

윗글에 있지만 간단하게 계산을 하면 2011년 4.21일에 시작해서 4.9일에 끝나는 공익A가 있다.


원래는 이 날짜에 끝나야 하겠지만 29일 연가 사용시...



4월의 1,2,3,4,5,8,9일인 7일과 3월의 평일인 20일이 합쳐진 27일만 연가로 처리를 하면 2월달에 소집해제가 가능하다. 최대 뽑을 수 있는 날짜는 2월 26일까지이다. 이게 29일치 연가를 사용하면 가능. 

(자세한건 윗 링크게 있다. 이건 간단하게 설명한 거라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


한번쯤 읽어보면 벼와 쌀이 분리되는 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 그렇다면 행정공익은 놀기만 하는 식충이라는 것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 현역과 공익, 선택의 갈림길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물론 막장스런 공익들도 있기 마련이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 관련된 사이트 모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 공익근무요원 - 사회복무요원. 근본적 문제점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6. 병역과 복무, 그리고 일반인의 시선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7. 공익근무요원 국외여행 신청방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8. 다양한 4급 신체검사결과 통보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9. 사회복무 제도란 무엇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0. 10년 공익근무요원, 정말 있을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1. 개념없는 후임을 휘어잡자!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2. 공익근무요원도 동원훈련을 가야 하나요?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3. 나이먹어서 공익을 가는 것에 대해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4. 복무기관 재지정, 잘못 알려진 정보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5 .공익근무요원 제복, 입어야 하는 것일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6. 공익근무요원 수기를 작성하는 방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7. 가나안 / 해병대캠프, 어떤 과정을 밟는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8. 생계유지사유로 면제를 받을수 있을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19. 땡보천국 공익지옥, 기관을 선정해보자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0. 공익근무요원(사회복무요원) 본인선택 신청방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1. 모든것은 인간에 따라 좌우된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선배가 알려주는 공익근무요원의 방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2. 공무원들에게 보내는 공익근무요원 사용설명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3. 공익근무 관련 글들에 대한 표준이라는 관점에 대해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4. 공익근무요원, 스페셜리스트라는 것이 존재할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5. 공익근무요원, 공부가 과연 가능할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6. 4주간의 훈련소, 어떻게 보낼 것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7. 공익근무요원, 돈과 알바의 사이에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8. 공익근무 이후 기관을 바라보는 태도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29. 공익근무요원, 점심은 어떻게 해결할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0. 근무지에 따른 연가의 방침과 연가이월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1.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패러디 - 엔드리스 공익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2. 공익근무요원은 일 열심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3. 신장체중 4급 확인시 Bmi 계산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4. 훈련소 생활 - 과연 사람들을 만들어야 할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5. 군대놀이란 무엇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6. 기타 특수 목적공익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7. 본인선택과 재학생입영원의 차이점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8. 공익근무요원 빨리 가는 방법 없을까요?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39. 공익근무요원 정당활동에 대한 금지규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0. 공익근무복이란 무엇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1. 행정망과 소프트웨어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2. 아르바이트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3. 등급 판정을 분석하면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4. 살아있는 화석, 공말년이란 무엇인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5. 공익의 기관 재지정, 그리고 부서이동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6. 복무분야별 임무 및 복무형태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7. 공익근무요원 분할복무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8. 국외여행 허가 추천서 예시모음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49. 고충발생시 처리방법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0. 연예인 공익
[파피투스 특집]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1. 누가 공익의 이미지를 깎아먹는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2. 공익근무요원의 출퇴근 방법, 버스에서 자가차량까지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3. '가난의 벼량에 서 있는자'에 대하여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4. 공익근무요원은 전쟁나면 뭐 하나요?
"파피투스" 김종국 팬들, 그들은 광신자에 불과한 사람들이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5. 전설의 공익의 전설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6. 공익근무요원(사회복무요원) 본인선택의 작전방법론
마법공익 리리컬 김공익 - 57. 복학과 공익근무, 복학시즌을 맞출수 없을까요?
공익근무요원 관련 방송&신문 인터뷰를 요청하실려면 메일 [yurion@yurion.net]로 접촉해 주시기 바랍니다.